CDMO
CDMO (Contract Development and Manufacturing Organization)
- 의약품 위탁개발생산으로, 약품의 개발과 제조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
- 기존 위탁생산(CMO)이 단순 생산이라면, 위탁개발생산(CDMO)는 연구개발, 임상, 생산 단계 등 전과정에 걸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
셀트리온, 롯데에 전통제약사까지…몸집 키우는 K-CDMO - 아시아경제
의약품 위탁개발생산(CDMO)이 국내 제약·바이오 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. 신약 연구개발(R&D)보다도 큰 성장성이 기대되는 데 비해 자본 투입...
www.asiae.co.kr
(전문 출처로)
CDMO, 의약품보다 높은 성장세 예견
삼바 '세계 1위' 생산력으로 연매출 4조 전망
대웅바이오·에스티팜·한미 등 전통제약사도 가세
- 바이오산업은 특히 위탁업체의 역량이 중요한 산업으로 평가된다. 바이오의약품은 사람의 몸에 투약되는 만큼 높은 품질을 요구받는다. 글로벌 빅 파마들에서도 자체 생산을 통해 리스크를 안기 보다는 높은 품질력을 가진 CDMO에 생산을 맡기는 경향이 점차 거세지는 이유다.
-미국에서 중국의 대형 CDMO인 우시바이오로직스를 규제하기 위한 생물보안법이 추진되는 정책성 호재도 더해지고 있다. 법안 통과 시 미국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한국이 이로 인한 수혜를 누릴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.
- CDMO는 고객사들이 생산을 맡겨야 하는데 기존의 경쟁사였던 회사에 수주를 주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. 셀트리온이 자회사를 통한 산업 진출을 내거는가 하면 전통 제약사들도 에스티팜, 대웅바이오 등 별도 법인을 통해 CDMO 사업을 꾸려나가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평가다.